檸檬

학점을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없다니 이게 뭔 일이야 대체 + 미츠비시 UFJ 본문

2017 - 2020 院生/인나라

학점을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없다니 이게 뭔 일이야 대체 + 미츠비시 UFJ

Jonchann 2018. 7. 3. 01:24

요즘 학교 생활 하면서 감탄한 점 몇 가지 적어보려 합니다.

정말 일본스럽다 해야할지 뭐라 해야할지ㅎ





[학점을 확인하고 싶다면 종이를 출력하세요]


제가 다니는 학교의 이름은 참 새삼스럽겠지만 한 번 더 말하자면

나라 첨단 과학 기술 대학원 대학. 일명 NAIST.


ㅎㅎㅎㅎㅎㅎ

그런데 성적(학점)은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없는게 함정.

그러면 어떻게 확인을 하느냐.

도서관 일 층에 있는 증명서 뽑는 기계에서 종이를 출력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

 증명서 출력 기기는 밤이 되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2.

 학점이 나왔다는 것은 학교 홈페이지 어딘가 구석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니.

뭐가 어렵다고.

첨단 기술 연구해서 국제회의 내고하는 사람들이 도대체 성적표 하나 인터넷 화면으로 띄워 주는게 뭐가 그렇게 어려워서..! 이걸 안해준답니까 대체. 어이가 없으려니 너무 없어서 짜증만 나더라구요.

(나름 위로?가 되는 것은, 교토대는 정보 영역만 수강신청을 인터넷으로 못하고 서면제출 해야 한다고 함ㅋㅋㅋㅋㅋㅋㅋ 완전 개그 아닙니깤ㅋㅋㅋㅋ)


거기다 학생과는 오후 3시 반인가 되면 퇴근하는데.

출력 기기도 늦은 시간엔 확인 못하는데.

인간적으로 인터넷으로 볼 수 있게는 해 줘야 되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너무 종이 낭비에요.

지금 성적 나와봤자 고작 5개? 나와있는데 8 포인트 쯤 되는 글씨 크기로 빈칸 가득 해서 출력해줍니다.

뽑고 확인하고 개인정보 지워서 버려야 하는 것도 정말 내가 이걸 왜 하고 있지 싶습니다.





[자동이체 계좌 변경]


한국에서 학교측으로 한창 입학 서류 작성해서 보낼 때, 학비, 기숙사비 등등 자동이체 되는 은행 계좌도 같이 적어서 냈어요. 적어서 냈다는 것도 참 웃긴데. 지금이 몇 년도인지. 그 뒤에 비춰지는 종이 같은 것 여러 장 겹쳐서 쓰고 마지막 장만 본인 가지라고 하는 시스템 있잖아요. 한국에서는 이제 웬만해서는 보지 못하는 거.

인터넷으로 대충 하면 되는 거.

그걸 적어서 냈거든요.


한국에 있을 때는 나고야 있을 때 만들어 두었던 ゆうちょ(유-쵸; 일본 우체국 은행) 계좌를 적어서 냈어요.

참고로 이 학교는 三菱UFJ(미츠비시 UFJ) 계좌를 사용한답니다.

같은 은행을 이용해야 수수료 덜 떼일 거에요.


한국에서 보내주시는 생활비를 유쵸로 받으려고 하면 한 2 주는 걸렸던 것 같아요.

도쿄 본점 한 번 지나서 온다더군요.

그래서 바로 미츠비시 통장 개설했어요.



미츠비시는 한국에서 보내는 돈을 받을 때 바로 다음 날이면 들어옵니다.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미츠비시 ATM은 토미가오카 이온 지하 1층이에요.

다른 글에서도 적었지만 걸어가면 15~20분 정도 걸린답니다.


어쨌든, 유학생교류과에 가서 자동이체 통장 변경하려고 하는데요..

하니까 안 쪽으로 들어오라고 다시 그 종이 여러장 붙은 걸 주더라구요.

거기 써 있는 대로 계좌 정보 잘 기입해서 제출하면 되는데 제가 괜한 걸 물어서 직접 가게 된건지 아니어도 보내는 건지는 잘 모르겠는데.

제가 이걸 지금 제출하면 얼마 뒤에 적용될까요? 물으니 음.. 최상은 일본어 잘 하니까 직접 가서 물어볼래요? 아니면 제가 전화로 물어볼까요? 하길래 아 저는 급하지 않으니까..(너가 물어봐 주세요. 이 사무실에 더 있을 수 있어요. 기다릴게요) 하니까 그래요?^^ 그럼 지도 드릴게요.

해서 제가 직접 가게 되었습니다.





정문에서 나가서 반대편으로 건너서 위로 올라가면 항상 보기만 했던 대체 저건 뭘까 했던 건물이 나오는데 거기 3층회계과가 있습니다.

완전 땡볕에 이게 왠일이니 하고 건물에 들어가는데 직원만 돌아다니더라구요.

다들 저를 보면서 응?? 이런 표정으로 지나갔기 때문에 원래는 학교 직원이 해 줘야 하는 일인 것 같아요ㅎㅎ


3층 올라가서 자동이체 변경하려고 왔거든요.. 언제쯤부터 미츠비시로 바뀔까요? 물으니

빠르면 다음달, 일반적으로는 다다음달 부터 변경돼요. 합디다.


이 학교가 아니더라도 일본은 대체로 같은 시간 걸릴거에요. 그러니 저같이 먼저 유쵸로 하고 미츠비시 바꾸실 분들은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수업]


제가 이제 2학기 째인데 여름 방학 하면 한 번 정리해서 올리려구요.

여기 다니는 한국인은 저 밖에 없지만ㅎ

(로보틱스 연구실에 북한 출신 선배가 있다고 하는데.. 중국 친구들 말에 따르면 거의 일본인이라고)


의외로 제 블로그를 보고 나이스트를 준비하시는 데 참고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한 명도 없을 줄)

정보 영역이 아닌 분은 많은 참고는 안되겠지만 요즘 융합 프로그램 시작해가지고 다른 영역에서 수업 들으러도 꽤 오니 관심 있으시면 나중에 올라왔을 때 한 번 봐주세요.


어쨌든..

저는 벌써 不可가 하나 떠가지곻ㅎㅎㅎㅎ 짜증.

여기 수업 진짜 많아요. 많고 과제도 많고 시험도 어려워요.

나고야대 다니는 석박사들은 대학원 수업 그까이거 별거 아니라 하던데 여긴 아니네요..

학점은 1% 노력과 99% 족보로 얻는다는 짤이 일본에서 돌던데 전혀 도움 1도 안됩니다.

(그래도 혹시 원하시는 분들은 제가 재학중일 때만 해당되는 얘기지만 오시면 저희 연구실이랑 다른 연구실거 합친 족보 드릴게요ㅎ)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