檸檬

일본 유학생에서 사회인으로 身分 변경할 때 한 일 본문

2020 - ???? 社会人/인도쿄

일본 유학생에서 사회인으로 身分 변경할 때 한 일

Jonchann 2020. 7. 17. 16:29

드디어 수습 떼고 진짜 정사원이 되었습니다! 짝짝짝

이젠 연차도 막 연속해서 쓸 수 있고 다음주는 연휴인데 도쿄는 상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어서 나가 놀지도 못하고 (아베놈 내각은 Go To 프로젝트 진행하지만ㅎ) 귀국도 못하니 집에서 일만 안한다 뿐이지 뭐 달라지는게 없네요..ㅎㅎ

 

 

그리고 도쿄는 카부키쵸 3쵸메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늘어나는 것 같아요.. 근데 이 나라는 뭐 하자는건지ㅎㅎ

대체 저는 언제 밖에 제대로 나가고 한국은 언제 갈 수 있을까요..

 

 

 

 

 

재류자격 변경하기

 

이에 관해서는 아래 링크에 가서 봐 주세요!

전편 보기 ▷ 드디어 修士号(석사 학위) 취득! + 재류 자격을 留学에서 就労로 변경하기

 

 

 

 

전출/전입신고 하면서 마이넘버카드 갱신하기

 

저는 나라에서 도쿄로 이사 왔기 때문에 이코마시청에서 전출신고를 하고 도쿄에서 전입신고를 했어요.

전출신고를 하면 전입신고할 때 갖다 내라고 서류를 하나 주는데 저는 완전히 까먹고 ...?? 그런게 있어요?? 상태로 구청에 갔더니 마이넘버카드는 있냐고 하더라구요. 전출신고할 때 마이넘버카드가 있으면 전출한 사람이라는 기록이 추가된다나봐요.

마이넘버카드 없는데 전출신고 확인 서류도 가져가지 않으면.. 그땐 굉장히 복잡해질 것 같으니 다들 마이넘버카드는 꼭 만들어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저는 졸업 전에 도쿄에 이사 와서 전출/전입 신고를 재류카드 갱신(신청말고 발급)보다 먼저 했기 때문에 새로운 재류카드를 들고 다시 구청(도쿄소재)에 갔어야 했어요.

마이넘버카드에 기재된 주소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주소가 적힌 새로운 재류카드가 필요해서 그런건데 가져가면 전입신고할 때보다는 훨씬 빠르게 끝납니다(한시간 이내). 마이넘버카드 주소 갱신하면서 자동으로 카드 유효기간(한 번 발급할 때 약 2년 정도)도 갱신되니까 마이넘버카드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에 같이 꼭 갱신하세요! 유효기간 지나면 다시 발급 받는데 1개월 정도 걸리게 됩니다. 

 

 

 

 

입사 서류 제출

 

입사하면서 서류를 몇 가지(↓) 냈어야 했는데 이번에는 코로나라 전부 데이터로(SmartHR: 인사팀이 사용하는 소프트) 제출했어요. 

 

  • 긴급연락처: 일본인 친구거 냈어요
  • 급여 이체 계좌 정보: 저희 회사는 어느 은행이어도 상관 없다길래 원래 쓰던 계좌 정보 제출
  • 주민표 복사본: 마이넘버카드 있으면 편의점 복합기에서 인쇄 가능 → 스캔
  • 국민연금 정보: 연금 번호
  • 건강보험증 복사본
  • 재류카드 복사본
  • 마이넘버카드 정보: 번호
  • 고용계약서에 사인한 것: PDF 로 고용계약서에 사인 하라길래 해서 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국민연금 탈퇴하기

 

먼저 국민건강보험에 대해 적을게요.

입사 하게 되면 각 기업에서 계약하고 있는 보험공단? 같은게 있어서 보험증이 새로 발급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관동 IT 소프트웨어 건강보험조합'에서 발급받았어요.

코로나가 아니었으면 직접 회사 가서 받았을텐데 입사 첫날부터 재택근무였기 때문에 우편으로 받았습니다.

어쨌든 국민건강보험에서 발급한 건강보험증은 쓰지 않게 되니 탈퇴를 해야 하는데 이게 우편으로 와요(탈퇴하지 않으면 보험료 발생한다는 듯).

본인이 살고 있는 구역의 庁(시청, 구청 등)에 따라 탈퇴 방법이나 필요한 서류 등이 다를 수 있으니 청 홈페이지에 가서 꼭 확인해 보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아래 서류를 동봉해서 우편으로 보냈습니다. 직접 와서 해도 된다는데 이것 때문에 소중한 반차/월차 쓸 수는 없잖아요?

 

  • 탈퇴 신청서(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거나 직접 가서 받을 수 있음)
  • 회사에서 발급한 보험증 복사본
  • 국민건강보험증 복사본
  • 마이넘버카드 복사본

 

이와중에 보험료 내라고 납부서가 하나 날라오는데 전년도(일본은 3월까지가 전년도: 전편 보기 ▷ 드디어 修士号(석사 학위) 취득! + 재류 자격을 留学에서 就労로 변경하기) 건강보험료더라구요. 이것까지는 내는거래요.

 

다음으로 국민연금에 대해 적어볼게요.

국민연금도 국민건강보험이랑 똑같이 각 지역마다 규정한 절차나 규칙이 다르기 때문에 먼저 회사에서 후생연금에 가입시켰는지 확인한 뒤에 직접 庁에 전화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코마시청에 전화했는데 회사측에서 가입시키는 새로운 건강보험 조합에서 건강보험증이 발급이 되어야(회사 측에서 국민연금 측으로 연락을 해야 한다고 함) 국민연금에서 탈퇴되는거라 하더라구요. 그러니 그 전에 영수통지서 혹은 납부통지서가 날라와도 일단 내지 마시고 확인을 해 보셔야 합니다.

 

 

 

 

신용카드 만들기

 

아마존이나 라쿠텐은 학생신분이어도 통장에 돈만 있다면 심사 통과하기 때문에 대학원에 있을 때는 아마존 클래식을 사용했는데 이게 한도가 한 달에 10만엔 밖에 안돼요.

기숙사에 살면서 학식(치곤 비싸고 맛 없었지만) 먹던 학생과는 다르게.. 이젠 월세, 생활비, 세금 등등 다 이걸로 내야 하는데 부족하니 아마존클래식은 포인트(아마 1.5%) 받을 수 있는 에서만 쓰기로 하고 세금 등과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다른 신용카드를 만드는게 낫겠다 싶었어요.

제가 사는 곳과 가장 가까운 역이 小田急선이라 오다큐 포인트 카드三井住友랑 둘 중에 고민 했는데(라쿠텐은 거의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라 후보에 넣지 않았지만 일본인들은 많이들 갖고 있음) 오다큐로 수도세(이건 아직 민영화 안돼서 무조건 도쿄수도국이랑 계약해야 됨)를 내면 포인트는 받더라구요(전기와 가스는 민영화가 되었기 때문에 저렴한 곳이랑 계약하고 있는데 도쿄전력이나 도쿄가스랑 계약하고 있다면 신용카드 결제로 포인트 받을 수 있음). 역 근처 슈퍼에서도 포인트 모을 수 있고.

그래서 오다큐 포인트 카드를 만들었는데 이렇게 심사 제대로 하는 곳은 월급 얼마 받는지랑 회사 정보를 달라고 해서 회사에 전화해보고 저한테 진짜로 만들거냐 확인전화 오고 그 전화에서 결과 알려주니 월급 한번은 받고 신청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