檸檬

비자받고 일본에 들어올 때 맨 먼저 해야할 일(諸手続き) + Bmobile 본문

2017 - 2020 院生/인나라

비자받고 일본에 들어올 때 맨 먼저 해야할 일(諸手続き) + Bmobile

Jonchann 2018. 4. 8. 01:58


저번에 닛켄세 때에는 국제교류과 직원들이 많이 도와줬었는데 이번에는 저 혼자 해야 했어요.

그래도 저번에 한 번 해봐서 그런지 버벅대지 않고 잘 했답니다~

근데 저번에는 단체로 가서 시청에서 하는 수속이 오래 걸렸나 했더니 아니었어요. 그냥 얘네가 일을 겁나 느리게 합니다. 만약 뒤에 일정이 있다면 아침 일찍 가세요! 도쿄가면 또 다를라나요, 제가 나고야랑 이코마에서만 해봐서 전국이 다 이모냥인지 어쩐지는 모르겠네요.


입국수속부터 시청일까지 간단하게 적어볼테니 일본에 처음 가서 어떤 수속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시겠다면 참고해주세요. 아, 학생비자 한정이에요!! 저는 취업비자 받고 들어온 적은 없어서 그쪽은 잘 모릅니다.





[공항]


- 자격외활동허가서


출국하기 전에 집에서 짐 싸시면서 일본 법무성에서 올려놓은 자격외활동허가신청서(아래 첨부)를 프린트해서 작성하세요. 이걸 입국수속 밟을 때 여권비자재류자격인정증명서랑 같이 내야 하는데 이 때 안내고 일본에서 알바하려고 하면 입국관리국(入国管理局) 가셔서 귀찮은 절차 밟으셔야해요. 가져갈 것도 많고 시간도 일주일인가 오래걸립니다.


자격외활동허가신청서.xls


입국할 때 여권과 함께 내시면 재류카드 뒷면에 허가 도장이 찍힙니다.





일주일에 28시간만 된다나 그렇네요(많이 하려면 못할 것도 없는 것 같지만 걸리면 뭣 되니 조심하시길).

저는 혹시나해서 받아온건데 대학원에서 연구알바?로 받는 비용은 본인의 학업/연구에 관련된 돈이라 자격외활동허가서는 필요없다고 하데요. 하지만 그 이외의 일반적인 알바를 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시니 본인 상황에 맞춰 준비하세요.





[시청・구청]


- 주소등록


일본에 도착하자마자 먼저 해야하는 일은 시청가서 주소 등록하는 일이에요. 입국 후 14일동안 하지 않으면 큰일(입국 취손지 뭔지)이 나니 꼭 그 안에는 하세요. 그리고 유심신청이나 은행일이나 어찌됐든 뭐가 됐든 재류카드로 본인확인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빨리 해 놓는게 편한 길이에요.

여권, 재류카드, 연금수첩(있다면), 인감(재류카드에 이름이 한자로 되어있다면)을 들고 시청에 가면 시민과(市民課)가 있는데 번호표 뽑고 기다리다 번호 불리면 어떤 종이를 받을거에요. 그걸 다 작성하고 다시 번호표를 뽑아 기다립니다.

그러면 다시 불려서 번호표를 반으로 쪼개서 다시 주는데 이제 그 번호가 다시 불리기를 마냥 기다려야 합니다. 저는 무슨 이것만 한 시간 걸린 것 같아요. 사람도 별로 없었는데 말이에요.


- 건강보험 가입


다시 번호가 불려 가보면 재류카드에 주소가 찍혀있어요. 저는 주소만 등록하고 오티시간이 다 되어서 건보랑 연금은 오늘 못한다 가봐야한다 하니 아까 적은 서류에 '다음(날짜를 적어도 됨)에 또 옵니다(また後日伺います)' 라는 문구를 적어놓고 시청을 나왔습니다. 정 바쁘시면 이렇게 하면돼요.

바쁘지 않다면 서류를 집어놓은 보드를 들고 건강보험과에 갑니다.

제가 갔던 이코마시청의 경우, 번호표를 뽑지 않고 번호카드를 가져가서 기다리는 시스템이었어요.

가서 유학생인데 이제 막 주소등록하고 온 참이다 라고 말하면 알아서 다 해줍니다.

건강보험비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서류에 사인을 하면 건보카드를 주는데 소중히 보관하세요. 은행이나 통신사에서 건보카드를 요구할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병원에서도.






- 연금


저는 나고야에서 이미 연금수첩을 받았기 때문에 새로 발급받진 않았어요.

하지만 가서 다시 자초지종을 얘기하고 연금수첩과 재류카드를 보여주면 또 뭘 해줍니다. 학생으로 일본에 들어왔을 경우, 입학한 달 부터 연금비용을 낼 필요는 없지만 저같이 3월에 들어가신 분들은 면제신청서를 적어야해요.

원래 학생증이 있어야하지만 저는 학생증을 아직 받기 전이라 없다고 했더니 일단 그대로 받고 학교측에 말을 해 놔 달라더군요. 그래서 교육지원과에 가서 이러저러했다 하니 연락올지도 모름! 표시를 해 놓고 알겠다고 했습니다.

만약 학생증을 받고나서 시청에 가신거라면 학생증도 같이 제출해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 마이넘버카드


이코마시청의 경우, 시민과와 건보 사이에 마이넘버카드 신청하는 곳이 있었는데 사람이 너무 기다리고 있어서 저는 그냥 패스했어요. 카드를 만들어 놓으면 편의점에서 등본 뗄 때 할인이 된다나. 근데 아직까지 필요한 때가 없어서 아직 다시 시청에 가진 않았습니다.





[은행]


- 계좌개설


대학원생의 경우, 学研災(각켄사이; 学生教育研究災害傷害保険의 준말)에는 꼭 가입해야하는데 이 보험료는 유쵸(ゆうちょ; 일본우체국은행)로만 낼 수 있는 것 같더라구요. 저는 닛켄세였기 때문에 유쵸를 갖고 있었는데 없으시다면 가장 먼저 만드세요. 





유쵸를 이미 갖고 있지만 저같이 다른 지역에 갔거나 어쨌든 이사를 했을 경우, 이전과 주소지가 달라졌을 경우에는 은행에 가서 주소지변경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는 인감(인감으로 개설한 사람에 한함), 재류카드(본인과 본인 거주지를 인증할 수 있는 서류면 됨), 통장을 가져가시면 됩니다.

주소지변경은 급한건 아니지만 저는 유쵸 다이렉트(인터넷뱅킹)이 하고싶었거든요. 그를 위해서는 전화번호, 재류카드와 동일한 주소가 필요했습니다.

유쵸 다이렉트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고 어플에서 잔액조회 등이 가능합니다.


ゆうちょダイレクト 신청 → https://www.jp-bank.japanpost.jp/direct/pc/sinki/dr_pc_sk_index.html

잔액조회 어플 → https://www.jp-bank.japanpost.jp/app/app_direct.html





[인터넷]


- 비모바일 개통


나고야에 있을 때 비모바일을 사용했었는데 그 당시 사용했던 무제한 플랜이 사라지고 금액이 조금 오른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엔 라인모바일(SNS와 라인은 데이터를 카운트하지 않음. 그러면서도 3만원을 넘지 않음)을 하려고 했었는데 '신용카드+재류카드+공공비용 영수증 or 마이넘버카드' 크리에 그냥 포기.

전기세나 가스비는 일단 달이 넘어가야 나오는거고 마이넘버카드도 일, 이주는 있어야 나오는건데 그동안 전화번호 없이 살기에는 도저히 안되겠더라구요.

최소한 택배라도 받으려면 전화번호는 기본적으로 필요한데 너무 오래걸리잖아요.

그래서 차선으로 생각해두고 있었던 비모바일 25GB 플랜을 신청했습니다. 비모바일도 전에 체크카드로 신청 됐었는데 이젠 신용카드만 받더라구요. 쪼잔하게시리. 일단 엄마 신용카드 걸어두고 신청했습니다. 얘는 재류카드만 인증하면 됐거든요.

어차피 5개월(실제 사용은 6개월 이상) 넘어가면 위약금 내지 않고 해약 가능하다 해서 반년 후에는 라인모바일로 갈아타보려구요. 일단은 비모바일에 만족하며 쓰고 있어요. 저번 무제한 보다도 빨라지기도 했고(아침엔 한국 3G보다 빠르고 LTE보다 느림. 저녁엔 한국 3G만큼 느림) 25기가니까 카운트프리고 자시고 상관없잖아요ㅋㅋㅋ


아래에 제가 여러 일본의 저가 유심칩을 비교하면서 정리해 놓은 표(PC일 때 클릭하시면 모니터창 꽉 채우게 커집니다)와 참고했던 일본 블로그 주소를 첨부해 놓을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제 기준은 걱정 없이 ㉠데이터를 쓸 수 있는가, ㉡얼마나 저렴한가, ㉢빠른가(최소한 한국 3G보다는 빠른가) 였습니다. 너무 당연하겠지만..ㅋㅋㅋ

아 그리고 개통 방법은 저번에 적어놓았던 것과 똑같으니 저번 글 걸어둘게요. 봐주세요.

참고로 제 핸드폰 V30(나노심)입니다. 잘 터져요!


전편 보기 ▷ G4를 B-mobile(고속 정액)로 개통!







저는 도코모랑 주파수도 제일 잘 맞고 학교 부지가 도코모 회선이라 도코모만 고려했던 거니 혹시 환경이 다르시면 아래 블로그 들어가셔서 다른 통신사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저가 유심 비교 블로그(일본어) → https://sim-fan.mobile-runner.com/

나에게 맞는 저가 유심 찾기(일본어) → https://simchange.jp/try/input/?exp=experi_007&utm_expid=.Bpt6ZhosSeyXv-YPKF1b7w.1&utm_referrer=



비모바일 → http://www.bmobile.ne.jp/index.html

유모바일 → https://umobile.jp/

UQ모바일 → http://www.uqwimax.jp/

뉴로모바일 → http://mobile.nuro.jp/

푸라라모바일 → https://www.plala.or.jp/

iiJmio모바일 → https://www.iijmio.jp/

DMM모바일 → https://mvno.dmm.com/

라인모바일 → https://mobile.line.me/


도코모(대형통신사, 고가유심) → https://www.nttdocomo.co.jp/





- 소속기관 변경


이건 저같이 예전에 A기관 소속으로 일본에 들어왔다가 귀국 후(꼭 귀국했다 들어온게 아니더라도 해야할듯) 지금은 B기관 소속으로 일본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해야하는 절차인데 굳이 입국관리국에 갈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끝낼 수 있습니다.

학생의 경우, 들어오자마자 할 수 있는건 아니고 입학을 해야 할 수 있는데 입학 후 14일 내에 완료하셔야 아무 문제 없으니 주의하세요.


入局管理局電子届出システム → https://www.ens-immi.moj.go.jp/NA01/NAA01SAction.do;jsessionid=005B48748CD1EF42B74078A2A149C0ABS02?hdnGng=L5


들어가셔서 중장기 체류자를 클릭하면 로그인하라고 나오는데 그 아래에 신규등록하는 링크(아래 첨부)가 있습니다. 링크 타고 가셔서 등록한 후에 다시 첫 화면에서 중장기 체류자를 클해 로그인 후 이적을 클릭. 필수라고 적힌 빈칸을 다 채우신 후 확인을 누르면 소속기관변경이 완료됩니다.


입국관리국 ID 등록 → https://www.ens-immi.moj.go.jp/NB01/NBB01SEventAction.do;jsessionid=0057564F6D8BA0CFCB281F09A1B51C6AS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