檸檬

도쿄 인턴생활 3週차: 신칸센 똑똑하게 타기 본문

2020 - ???? 社会人/가기까지

도쿄 인턴생활 3週차: 신칸센 똑똑하게 타기

Jonchann 2019. 11. 3. 04:01

벌써 11월이에요..!

시간 참 빨라요. 석사논문 목차 제출하는 것이 두 달도 안 남았네요 (빨리 처리하고 싶습니다) .

저는 마지막 중간발표도 미뤄놨으니 그것도 조만간 해야할 것 같구요.

즉, 인턴생활 거의 다 까먹었어ㅇ...ㅋㅋㅋㅋ

 

그래도 회사 관련 해서 나라 - 도쿄 왔다 갔다 하면서 알게 된 신칸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보려 합니다.

이제까지 모르고 다닌게 참 억울할 정도로 알아두면 좋은 팁일거에요ㅋㅋㅋ

이미 알고 계셨다면.. 참 부럽네요..

 

 

 

 

 

[신칸센 스마트하게 타기]

저는 대부분의 경우 자유석을 타기 때문에 (천 엔 정도 저렴) 당일 역에 가서 표를 사서 신칸센을 탑니다.

이 경우 반드시 (아직 그 기준은 모르지만) 4장 + 영수증 (본인이 원할 경우) + 카드 영수증 (현금결제시 나오지 않음) 이 나오는데 편도 당 2 장씩 나오는 것이거든요.

승차권특급권이 나오기 때문에 2장씩 나오는건데, 승차권이 아래 사진과 같이 区内(구내) 혹은 市内(시내)가 적혀있을 경우, 이 티켓을 가지고 해당 구내 혹은 시내 안에서 탈 수 있는 신칸센에서 JR로 혹은 JR에서 신칸센으로 무료 환승이 가능합니다.

 

 

아시겠지만 JR에만 환승할 수 있는 이유는 신칸센이 JR이기 때문이에요 (일본 전철/열차는 私鉄(사철; 민영화 된 열차)이 많기 때문에 近畿(킨키)지방부터 名古屋(나고야)까지 달리는 近鉄, 신칸센을 대표로 하는 JR 등이 많이 있습니다) . 오사카로 예를 들면 오사카 성 바로 앞에 있는 森ノ宮 혹은 USJ에 갈 수 있는 유니버셜 시티 등이 JR을 타고 갈 수 있는 곳이고, 도쿄는 유명한 山手線(야마노테센)이 JR입니다.

 

즉, 제가 新大阪(신오사카)역에서 신칸센을 타고 출발해 品川(시나가와)역에서 내렸을 경우, 区内표시가 있는 티켓을 갖고 계시다면 무료山手線(야마노테센)에 환승해 도쿄都(도)내 어디에서라도 내릴 수 있다는 겁니다.

반대로 新大阪(신오사카)역에서 내렸을 경우 오사카 시내 JR역 어디까지라도 무료 환승해서 갈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주의할 점 **

무료 환승을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乗り換え(노리카에; 환승) 게이트로 나가셔야지 出口(데구치; 출구)로 나가면 안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환승한 후에 중간에 내려서 나가면 무료 환승은 그 역에서 끝이 납니다.

 

 

신칸센에서 내려서 무료 환승하는 얘기만 했는데, 찾아보니 티켓을 미리 구입해서 소지하고 계시고 区内(구내)혹은 市内(시내) 표시가 있는 티켓이라면 구내, 시내 어느 JR역에서든 타서 신칸센을 타는 곳까지 해당 티켓으로 무료로 간 다음 같은 티켓으로 신칸센을 탈 수 있다고 합니다.

이건 제가 해보지 못해서 확실하게 이렇다라고 할 순 없지만 제가 제대로 이해한 것이라면, 근처 緑の窓口(미도리노마도구치; 신칸센 티켓 사는 곳으로 전국 어디에도 있습니다)에서 미리 구입 (제가 도쿄 인턴생활 1週차: 주 40시간 이상 일하기/도쿄까지/Monthly하우스에 적은 学割(가쿠와리)를 적용하고 싶다면 緑の窓口에 가서 사야하기 때문에; 기계로는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한 티켓으로 가장 가까운 JR역으로 가 해당 티켓으로 게이트를 통과해 신칸센을 탈 수 있는 곳까지 가서 같은 티켓으로 신칸센을 타고 내려서도 또 동일한 티켓으로 시내까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제가 인터넷으로 티켓을 구매해 역에 가서 발권해보니 1장씩 나와 인턴 가고 오고 하는 건 무료 환승을 해보지 못해서, 되도록 직접 가서 사시거나 확실하게 2장씩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