檸檬

|번역| 2024년 NISA 개정... 어떻게 달라지나, 개정안・변경점・활용방법을 프로가 파헤치다 본문

appendix 일본어 번역장

|번역| 2024년 NISA 개정... 어떻게 달라지나, 개정안・변경점・활용방법을 프로가 파헤치다

Jonchann 2022. 12. 30. 02:14

원문 링크: https://newspicks.com/news/7953135

2021年NISA改正でどう変わる?新NISAの仕組み,変更点,活用方法をプロが徹底解説

2024년 NISA 개정... 어떻게 달라지나, 개정안・변경점・활용방법을 프로가 파헤치다


기자: 頼藤 太希 (요리후지 타이키)
(주)Money & You 대표이사 겸 경제 저널리스트. 츄오대학 객원 강사. 게이오기쥬쿠대학 경제학부 졸업후 아메리칸패밀리 생명보험회사에서 사잔운용 리스크 관리 업무에 6년간 종사. 2015년에 (주)Money & You를 설립. 여성을 타겟으로 한 Web미디어 'FP Cafe'와 'Mocha(모카)'를 운영. 자산운용/세금/Fintech/캐쉬리스 등에 관한 집필, 감수, 서적, 강연 등을 통해 일본인의 머니 리터러시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NISA(니사, 소액투자비과세제도)는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2024년에 NISA가 개정될 것이 예고되었습니다.
2024년부터 적용될 새로운 개정안을 소개하며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해설하겠습니다.


~にかかる: ~에 대한
非課税にできる: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合わせて: ~와 함께, ~하면서, ~와 같이



■ 一般NISAとつみたてNISAをあわせた「統合NISA」
■ 일반NISA와 정액분할NISA를 합친 '통합NISA'


현행 NISA는 일반NISA, 정액분할NISA, 주니어NISA 3종류가 있으며 각각 1년간 투자 가능한 금액과 운용 가능한 상품, 이용 가능한 사람이 다릅니다. 주니어NISA는 2023년 말에 종료될 예정입니다.

2022년 12월 16일에 공표한 '레이와 5년도 세제개편안'에 일반NISA, 정액분할NISA가 2023년 말에 종료되며 2024년부터 대폭 확충된 새로운 NISA가 신설된다는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개정된 NISA는 현행의 일반NISA와 정액분할NISA를 합친 것으로 여기서는 '통합NISA'라 칭하겠습니다.


현행 NISA와 통합된 NISA의 개요

<표1>


현행 일반NISA와 정액분할NISA를 비교하면서 통합NISA의 변경점에 대해 풀어나가겠습니다.


통합NISA의 변경점1: NISA 제도를 영구화


현행 일반NISA와 정액분할NISA의 투자 가능 기간은 2023년 말까지입니다. 2024년부터 통합NISA를 이용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통합NISA는 제도의 영구화를 통해 무기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일반NISA와 정액분할NISA로 보유하고있던 자산은 2024년 이후 통합NISA와는 별개로 현행 비과세 혜택에 따라 그대로 보유할 수 있습니다. 즉, 현행 NISA 제도를 이용하던 사람들은 그만큼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이 증가합니다.


통합NISA의 변경점2: 비과세 보유기간이 무기한으로


현행 일반NISA와 정액분할NISA의 경우 비과세로 보유할 수 있던 기간이 끝난 상품은 과세 대상 계좌(특정계좌, 일반계좌)로 이체되었습니다 (일반NISA는 새로운 비과세 투자 범위로 상품을 이전하는 '롤 오버'도 가능). 통합NISA에서는 투자한 자산의 비과세 보유 기간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기 때문에 '과세 대상 계좌로 이체'하는 작업이 불필요해지며 평생 운용이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합NISA의 변경점3: 연간 투자한도를 높이기로


현행 NISA는 연간 투자 한도를 정액분할NISA의 경우 연 40만엔, 일반NISA의 경우 연 120만엔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액분할NISA와 일반NISA는 병용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를 선택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통합NISA는 '정액분할 투자 한도'를 연 120만엔, '성장 투자 한도'를 연 240만엔으로 설정했으며, 연간 총 360만엔까지 투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즉, 하나를 선택할 필요가 없어진 것입니다.


통합NISA의 변경점4: 생애주기 투자 한도를 신설


통합NISA에는 생애주기별 비과세 한도액 (생애주기 투자 한도)이 추가되었습니다. 상한은 1,800만엔(그 중 성장 투자 한도는 1,200만엔)입니다.
현행 NISA에서는 한번 상품을 사고 팔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었지만 통합NISA에서는 상품을 매각하고 생애주기 투자형의 투자액이 상한액에 달하지 않았을 경우 그만큼(매각 한도) 다시 면세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매각 한도를 재이용할 수는 있으나 연간 투자 한도인 360만엔을 넘어서는 안됩니다.

이로 인해 '남은 비과세 기간이 아까우니 못 팔겠다'는 걱정은 할 필요가 없어졌고 주택 구입 자금, 교육 자금, 여유 자금 등으로 활용하기 쉬워졌습니다. 자산 배분이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쉽게 '리밸런싱'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각 한도를 재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금융기관이 수수료 목적으로 고객에게 반복적인 매매를 강요하는 것에 대한 규제가 강화 될 전망입니다.


통합NISA의 변경점5: 일부 상품은 구입할 수 없다


통합NISA의 정액분할 투자형은 정액분할NISA와 동일하게 금융청이 정한 기준을 만족하는 장기간 자산을 늘릴 수 있는 투자신탁과 ETF(상장지수펀드)를 적립식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통합NISA의 성장 투자형은 일반NISA와 같이 주식, 투자신탁, ETF, REIT(부동산투자신탁)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구입하는 것도 가능하고 적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안정적인 자산형성을 위해 성장 투자형은 '주식감리종목/투자위험종목'과 '고배율 레버리지 투자신탁' 등의 상품이 투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つみたて: 적립(금), 정액분할~
~できる: ~ 가능한, ~이/가 가능한, ~을/를 할 수 있는
異なる: 다르다
税制改正大綱: 세제개편안
大幅に: 대폭, 크게
拡充された: 확충된
盛り込まれる: 포함되다, 들어가있다
現行の: 현행(의)
のような: ~한 것 같은, 그런, ~와 같은
と呼ぶ: ~라고 부르다, ~라고 칭하다
見ていく: 보다, 쭉 보다, 훑어보다
制度が恒久化する: 제도를 영구화하다
期限を気にしない: 기한을 신경쓰지 않고, 무기한으로, 기한과 상관없이
別枠: 별개, 별도의 범위

口座に移す: 계좌로 이체하다仕組み: 구조, 시스템, 구성, 방법, 방식投資枠: 투자 상한, 투자 한도非課税の恩恵が受けられる: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生涯にわたる: 평생에 걸쳐空き: 빈 공간, 여유, 틈, 남은 자리もったいない: 아깝다偏り: 치우침リバランス: 리밸런싱~させる: ~하게 하다, ~을 시키다, ~하게 만들다お金を増やす: 자산을 늘리다, 돈을 불리다と見込める: ~할 수 있다고 본다, ~이/가 예상되는上場投資信託: 상장지수펀드監理銘柄: 주식감리종목; http://dic.mk.co.kr/cp/pop/today.php?dic_key=13992注意銘柄: 투자위험종목, 투자주의종목高レバレッジ: 고배율 레버리지; https://namu.wiki/w/%EB%A0%88%EB%B2%84%EB%A6%AC%EC%A7%80#s-3


■ 2023年は「つみたてNISA」を使おう
■ 2023년에는 정액분할NISA를 해야


위 내용에 미루어 보면 통합NISA 제도는 현행 일반 NISA와 정액분할NISA를 확충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현행 NISA도 이용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2024년부터 통합NISA를 시작하면 되겠지'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요.

하지만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2023년에는 정액분할NISA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대로 현행 일반 NISA와 정액분할NISA 자산은 통합NISA의 생애주기 투자 한도 1,800만엔과는 별도로 보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즉, 비과세 혜택을 받는 투자 금액을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금액만 놓고 보면 일반NISA가 더 많지만 5년 밖에 갖고있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20년동안 보유할 수 있는 정액분할NISA가 원금 손실 가능성이 적으면서 착실하게 자산을 불릴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4년 이후에도 통합NISA 정액분할 투자형으로 동일하게 적립한다면 달러 코스트 에버리징(정기적으로 정액 구입해 평균 구입 단가를 내리는 투자법)과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中には: 게 중에는, 이 중에는, ~ 중에는
元本割れ: 원금 손실
堅実に: 착실하게
ドルコスト平均法: 달러 코스트 에버리징; http://dic.mk.co.kr/cp/pop/today.php?dic_key=10262


■ 統合NISAは「コア・サテライト戦略」に生かせる
■ 통합NISA는 Core-Satellite 투자전략이 적합


통합NISA로 안정적인 자산 운용을 하기 위해 Core-Satellite 투자전략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Core-Satellite 투자전략은 본인의 자산을 핵심(Core)과 위성(Satellite)으로 나누어 운용하는 전략입니다.

자산의 70~90%를 '핵심 자산'으로 투자하고 자산을 지키면서 안정적으로 불리는 것입니다. 남은 10~30%는 '위성 자산'으로 적극적으로 이익을 내는데 이용합니다. 보수적인 전략과 공격적인 전략을 복합적으로 세울 수 있기 때문에 자산을 잃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통합NISA로 Core-Satellite 투자전략을 세울 때에는

  • 핵심 자산: 인덱스형, 밸런스형 투자신탁과 ETF
  • 위성 자산: 개별 주식과 액티브형 투자신탁

과 같은 운용방법이 좋습니다.


통합NISA의 Core-Satellite 투자전략

<그림1>


통합NISA의 활용방법을 세가지 준비했습니다.


통합NISA 활용법1: 정액분할 투자형만을 활용하여 핵심 자산 만들기


<통합NISA를 이용한 투자 예>
→ 정액분할 투자형: 인덱스 펀드, 밸런스 펀드

통합NISA 정액분할 투자형으로 핵심 자산을 만들 때의 유력한 투자처는 인덱스펀드와 밸런스펀드 입니다.
정액분할 투자형으로 구입 가능한 투자신탁(=현행 정액분할NISA로 구입 가능한 투자신탁)은 약 200가지가 존재합니다. 그 중 가장 추천드리는 것은 전세계 경제성장의 혜택을 받는 주식에 널리 분산투자하고 있는 '글로벌 주식시장 인덱스펀드'입니다. 예를 들어, 'eMAXIS Slim 전세계 주식(올 컨트리)' 'SBI 전세계 주식 인덱스 펀드' 등의 투자신탁을 이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전 세계의 여러 주식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착실히 적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이든 좋으니 하나에 월 3만엔, 5만엔, 10만엔씩 투자하거나 글로벌 주식 인덱스펀드에 3만엔, 밸런스 펀드에 2만엔씩 투자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통합NISA 활용법2: 정액분할 투자형과 성장 투자형을 병용하여 핵심 자산 만들기


<통합NISA를 이용한 투자 예>
→ 정액분할 투자형: 글로벌 주식 인덱스펀드
→ 성장 투자형: ETF

현행 정액분할NISA로는 연간 투자한도인 40만엔을 맞추기 위해 월 3만 3,333엔만 투자해야했습니다. 정액분할NISA의 투자 상한을 꽉 채워서 투자신탁을 구입했으나 그 이상 투자하고 싶은 사람들은 과세 계좌(특정 계좌, 일반 계좌)를 이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FIRE(경제적 자립과 조기퇴직)을 위한 ETF를 구입'하고 싶은 경우에도 과제 계좌를 통한 투자만 가능했습니다.
통합NISA가 시작되면 성장 투자형을 이용해 ETF를 구입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이익도 면세 대상입니다. ETF 투자 후보로 글로벌 ETF(VT: Vangaurd Total World Stock Index Fund ETF -역주)와 미국 ETF(VTI: Vangaurd Total World Stock Market Index Fund ETF -역주), 고배당 ETF(VYM: Vangaurd High Dividend Yield ETF -역주), 배당성장 ETF(VIG: Vangaurd Dividend Appreciation Index Fund ETF -역주) 등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급락에 덜 영향받는 VIG를 추천드립니다.


통합NISA 활용법3: 정액분할 투자형으로 핵심자산을, 성장 투자형으로 위성자산을 만들기


<통합NISA를 이용한 투자 예>
→ 정액분할 투자형: 글로벌 주식 인덱스펀드
→ 성장 투자형: 일본 주식, 미국 주식 등

통합NISA의 투자금액을 '정액분할 투자형 1,200만엔 성장 투자형 600만엔'으로 나누어 투자신탁과 주식을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성장 투자형으로는 연 240만엔까지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일본 주식과 미국 주식은 타이밍을 보고 일괄 투자를 할 수도 있고 정액분할투자를 해도 좋습니다.


コア・サテライト戦略: Core-Satellite 투자전략
~を狙う: ~를 노리다, ~를 목적으로 하다, ~를 위해 ~하다
守る: 지키다, 보수적으로 ~하다
攻める: 공격하다, 공격적으로 ~하다
満額購入: 꽉 채워서 구입하다
税金がかかる: 세금이 부과되다


■ NISAだけでどれくらいの資産を形成できる?
■ NISA만으로 얼마나 자산 증식이 가능할까


통합NISA의 생애주기 투자 한도는 1,800만엔입니다. 가령 매월 5만엔씩 투자한다고 해도 30년이면 1,800만엔, 매월 10만엔씩 투자하면 15년만에 상한에 도달합니다.

만약 매월 10만엔씩 투자해서 연 금리 3~5%로 운용한다고 해보죠. 15년 후 자산 총액은 연 금리 3%라면 약 2,270만엔이고 연 금리가 5%라면 약 2,673만엔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이 다음에는 정액분할 투자가 불가능하지만 그대로 자산을 운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늘어나 있을 것입니다.


통합NISA로 월 10만엔을 운용한 경우의 자산 총액

<그래프1>


통합NISA를 시작하고 15년까지는 매월 투자금액이 늘어 그와 함께 자산 총액도 늘어납니다. 15년째가 되면 원금이 상한액 1,800만엔에 도달해 그 이상 투자할 수 없게 되고 자산 증식 곡선도 완만해집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방식으로 자산을 운용할 경우 총액은 계속 늘어납니다.
물론, 반드시 위 그래프대로 늘어난다는 보장은 없지만 이익이 원금에 추가되어 새로운 이익을 낳는 복리 효과를 볼 수 있고 돈이 늘어나는 데에 가속도가 붙을 것입니다.


元本: 원금
~に達する: ~에 달하다, ~를 채우다, ~에 도달하다
緩やか: 완만
組み入れる: 추가하다, 포함하다


■ 統合NISAにも注意点がある
■ 통합NISA를 이용할 때 주의할 점


마지막으로 위 해설에 포함하지 못했던 의문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주니어NISA는 이용해야하는가


일반NISA와 정액분할NISA 외에도 주니어NISA가 2023년에 종료됩니다. 주니어NISA 자산은 2024년 이후 성인이 아니어도 인출할 수 있게 됩니다만 그 경우 '일부만 인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돈을 전부 찾아 계좌를 폐지해야합니다. 즉, 별로 활용할 길이 없습니다.
통합NISA는 '비과세 혜택을 받는 기간이 무기한' '연간 투자 한도 확대' '매각 한도 재이용 가능'이라는 점에서 주니어NISA보다 운용하기 좋기 때문에 통합NISA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미 주니어NISA를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자금에 여유가 있는 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 기간은 얼마가 좋을까


통합NISA의 연간 투자 한도 360만엔은 매월 적립한다고 했을 때 월 30만엔 정도입니다. 월 30만엔이면 적립 기간이 5년으로 짧아집니다만 달러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는 그대로일까요?

금융청은 '쉽게 이해하는 정액분할NISA 가이드북'에 1985년부터 2020년까지 적립, 분산투자를 5년간 했을 경우와 20년간 계속했을 경우를 비교한 그래프를 게재했습니다.

<그림2> 20년 투자하면 원금 손실 위험이 적어진다


보유기간 5년 동안 원금 손실이 발생했지만 20년동안 보유하면 운용 효과는 연 2~8%이며 원금 손실 위험도 적다는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금융청 자료에 '20년간 계속 투자하면 손실이 나기 힘들다'는 결과가 올라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20년간 정액분할 투자가 불가능한 사람이 있는 것은 안타깝습니다.

달러 코스트 애버리징은 '한 경기 사이클 = 약 5년' '두 경기 사이클 = 약 10년'이면 충분하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다만, 그것 만으로 정년 후 자산을 운용하기에는 그 기간이 자산 형성층에 비해 짧은 경우에 한합니다. 장기간 투자할 수 있는 층은 돈을 잃을 위험을 내리면서 착실히 늘려나가는 '장기' '적립' '분산' 투자를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매월 자산 전액을 조정해 20년 이상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매월 7.5만엔씩 투자하면 20년이 되었을 때 1,800만엔 투자가 가능합니다. 데이터 상으로 20년동안 원금을 손실할 위험이 적다는 것이니 이를 의식해 투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통합NISA여도 손익 통산, 이월 공제는 가능한가


현행 NISA에서 복수 계좌의 이익과 손실을 합산한 금액으로 계산하는 '손익 통산'과 손익통산에서 미처 빼지 못한 손실을 최대 3년간 이월해 이익과 상쇄할 수 있는 '이월 공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통합NISA에서도 이는 마찬가지입니다. NISA에는 이익과 손실을 '없던 것'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손실이 나도 세금을 싸게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引き出す: 인출하다
払い出す: 돈을 찾다
使い勝手が良い: 쓰기 좋다, ~하기에 좋다
おさまる: ~에 그치다, ~ 범위 안에 머물다, 사그라들다, 수렴하다
示す: 나타내다, 가리키다
残念: 안타까움, 아쉬움
考え方: 생각, 주장, 아이디어, 사고방식
つつ: ~하면서, ~와 동시에
相殺する: 상쇄하다
繰り越し: 이월


■ まとめ
■ 마무리하며


2024년부터 일반NISA와 정액분할NISA가 '통합NISA'로 개정되는 안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적은대로 장시간 투자는 빨리 시작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지식을 익혀 바로 실천에 옮기세요. 지금부터 돈을 늘립시다.


につきる: ~만한 것이 없다, 제일 좋다
知識を身につける: 지식을 익히다, 배우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