檸檬

일본어일본문화연수생 닛켄세 서류 + 필기시험 본문

2015 - 2016 日研生/가기까지

일본어일본문화연수생 닛켄세 서류 + 필기시험

Jonchann 2016. 8. 4. 18:07

2015.08.02 작성글



저는 올해 2월 21일 즈음에 교수님께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 제도에 대해 거의 들어본 적이 없어 교수님과의 통화를 끝내고 그 때서부터 검색해보기 시작했습니다. 각 학교 일문과에서 1명만 추천할 수 있는 제도였습니다. (어떤 학교는 2학기 말부터 닛켄세 1명을 뽑기 위한 면접과 시험을 본다는 곳도 있는 것 같습니다)


검색해보니 필기가 3월 7일... 시험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약 2주 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도 몇 가지 있어서 굉장히 허둥지둥 했던 것 같습니다.


제출 서류:

재학증명서(영문+도장), 성적정명서(영문+도장), 여권복사본, 자기소개서파일, 학과확인서, 추천서

자기소개서파일은 흔히 말하는 자소서가 아니라 진짜 자기 소개를 하는 신상정보를 적어내는 파일이었어요. 폰트를 지정해주니 설명을 잘 읽고 작성하셔야 합니다!

지망하는 학교를 3지망까지 쓰라고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코스가이드 참고하시면 돼요. 코스가이드는 대사관 닛켄세 모집 공지사항에 가면 첨부되어 있습니다.

다 작성하고 교수님께 가면 다른 서류에도 도장 등을 찍어주십니다. 메일로 보내야 하는 서류는 학과장 교수님 메일로 보내야 하구요, 나머지는 우편으로 부치던가 직접 제출하시면 됩니다.



시험공부(학교에 제출했던 후기를 바탕으로):

필기시험은 A, B, C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고 C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어느 등급도 객관식 30문항, 주관식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객관식에는 올바른 문장 만들기 10문항, 밑줄과 같은 표현 찾기 10문항, 회화문 빈칸 채우기 5문항, 독해 5문항이 나옵니다. 주관식은 요미가나 8문항, 한자쓰기 7문항이 나옵니다.(총 135문항)

객관식 문제는 사지선다형으로 A, B, C, D의 보기가 있는데, 답안지에 대문자가 아닌 소문자로 썼을 경우 틀린 것으로 간주됩니다. 답안지의 답이 틀렸을 경우엔 두 줄을 긋고 빈 공간에 새로운 답을 쓰면 됩니다.

시간은 2시간으로 1시간 동안 충분히 풀 수 있어, 남은 1시간 동안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저는 평소 JPT 독해로 공부했기 때문에 속독하는 습관이 있었지만 그렇지 않다면 단어공부와 함께 독해연습도 해야해요)

A등급의 경우 문제나 보기가 거의 히라가나로만 나와 오히려 읽기 까다로울 수 있는데, 난이도가 너무 쉽기 때문에 A등급에서 하나라도 틀리면 치명적일 것 같았습니다. 아마 4급 단어가 여기서 많이 등장하는 거 같아요.

B등급은 A등급보다 히라가나를 덜 쓰지만 여전히 쉽습니다. 하지만 C형부터 난이도가 확연히 달라집니다. 듣도 보도 못한 것들이 나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어디서 가끔 들어본 정도의, 애매하게 알고 있을 법한 것들이라 매우 헷갈립니다. C의 독해를 푸는 데에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앞 문제에서 쓸데없이 고민하면 안됩니다. 검토할 때 다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2007, 2008년도 기출문제를 풀어보는게 좋다는 글이 많아 저도 풀어봤습니다. 이미 양식이 달라진지라 '이렇게 나오는구나'라고는 생각 안하시는게 좋아요. 하지만 그 당시 나왔던 한자, 의성어, 의태어가 몇 개 그대로 나와 ‘나왔던 것도 나오는구나’ 하고 놀랐습니다. 한 번 풀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어는 ‘한 권으로 끝내는 JLPT VOCA’ N2, N3 단어를 외우고 갔는데 거의 다 문제에 나왔습니다. 시간만 된다면 N1까지 다 끝내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용구 공부는 ‘시험에 꼭 나오는 일본어 관용구/사자성어’를 사서 공부했는데 전혀 나오지 않았습니다. 관용구는 신체 관련 관용구만 나오는 것 같지만 흔한 표현이 아닌 것이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올해 시험장은 풍문여고였습니다. 매 해 다른 것 같아요.

한자쓰기에서 나왔던 건... 다 생각은 나지 않지만 促, 裾, 臨む, 水 이런 것들이 나왔었어요.

필기가 끝나면 합격자 발표를 기다리는 일만 남았는데요. 시험을 잘 본 것 같다 하시는 분은 미리 면접용 서류 다운 받아서 작성해 놓는 걸 추천해요. 건강검진이다 뭐다 할게 진짜 많거든요..

합격자 발표는 3월 18일에 나왔습니다. 면접일은 27일이었구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