檸檬

일본 대학원 가기: 입학서류 ~ 비자발급 + 장학금 안내 메일 본문

2017 - 2020 院生/가기까지

일본 대학원 가기: 입학서류 ~ 비자발급 + 장학금 안내 메일

Jonchann 2018. 3. 9. 18:43

드디어 비자가 나왔습니다! 2년 3개월 받았어요.

올 서류는 다 온 것 같으니 한 번 정리해보려구요.






1. 입학서류


입시과에서 2월 1일에 입학관련서류를 보내주었고 한국에는 5일에 도착했어요.

총 10 가지 서류가 들어있었고 그에 관한 목차와 안내문이 들어있었습니다.

그 종류는


  1. H30년도 NAIST(봄학기) 입학절차 안내
  2. 학생 개인 보고서
  3. 납부금 등 확인서(체크리스트)
  4. 입학료 지불 표
  5. 수업료/학생 기숙사비 등 예금계좌이체 의뢰서(기입요령 포함)
  6. H30년도 4월 입학료 면제 및 입학료 징수 유예 신청 절차
  7. H30년도 봄학기 수업료 면제신청 절차
  8. 학생교육연구재해상해보험(学研災;PAS)가입자 절차/学研災부대배상책임보험가입자 절차
  9. 학생 기숙사 입거 절차
  10. 토익 시험 실시 안내

이렇습니다.

그 중에 외국인이 제출해야 할 서류는 2, 3, 5번(일본에 계좌를 갖고 있는 사람 한정) 이고 저희는 입학료를 해외송금 했다는 영수증? 증명서? 그걸 떼가지고 같이 보내야해요. 학교 측에서 준 지불취급표(아래 사진 같은 종이)로는 해외송금을 못하기 때문이죠.

(해외송금에 관해서는 입학과에 문의하시면 해외송금용 계좌 정보를 메일로 첨부해서 보내주고 은행가서 수수료 넉넉하게 넣어달라 해서 보내야 해요. 해외 수수료 떼이느라 금액이 줄어들면 학교 측에서 돈을 가져가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깁니다. 저는 은행원이 5천엔인가 더 보내면 딱 맞을거라 해서 그렇게 보냈어요. 학교측에 나중에 문의한 결과 문제 없다고 했습니다)

일본에 살고 있으면 첨부되어있는 지불취급표로 입학료 내시면 되구요.



<사진 출처: 票印刷>



5번 같은 경우도 저는 저번에 닛켄세 할 때 만들어 놓았던 유-쵸(ゆうちょ;일본 우체국 은행)를 그대로 살려놓았기 때문에 적어서 낸건데 일본에 아무 계좌도 만들어놓지 않으신 분들은 생략하시면 됩니다.

학교 측에 물어보니까 나중에 은행 바꿔도 된다 하더라구요.


면제 신청서유예 신청서는 해당하시는 분들은 하시면 되는데 저는 안했구요.

나머지 추가로 내야하는 서류는


  1. 학생증용 사진(3*2.4) 2장(2장 중 1장은 개인보고서에 붙여 냅니다)
  2. 수험표
  3. 졸업증명서
  4. 퇴학증명서(다른 학교에서 석박사 코스 하고 있던 사람 한정)
  5. 재류카드 양면 복사본(일본 거주자 한정)

입니다.

아마 다른 학교도 내는건 비슷할 것 같아요.

졸업증명서를 아직 받지 못해서 기한 내에 내지 못할 것 같다 하는 사람들은 체크리스트 표 아래에 예상 시기를 적어서 내라고 하니 그러면 될 것 같아요. 저야 한국인이니까 졸업을 2월 초에 해서 문제 없었지만 일본인들은 3월 졸업이라 못내고 그러더라구요.


이거 준비하면서 진짜 일본애들 아날로그다 싶었던게, 예금계좌이체 의뢰서를 그 얇은 종이 3 장 겹쳐 쓰면 아래에 묻어나는 거 있잖아요? 그걸 보내주고 앞에 2장 자기네 주고 마지막 1장은 가져라 하더라구요.

저희 엄마는 그거 보면서 오랜만이라 하고ㅋㅋ










2. 비자서류



작년 12월 8일에 유학생교류과에서 재류자격인정증명서 신청 관련 메일이 왔습니다.

이와 함께 기숙사 배정완료되었다는 이야기도 적혀있었어요.


메일에는 엑셀 파일이 첨부되어있었는데 총 6시트 중 2시트 반 정도 채워서 보내면 됩니다.





다 잘 적어서 마감일(저는 마감이 크리스마스였어요) 전에 메일로 보냈습니다.

아, 저 파일만 보내면 되는 것이 아니라 증명서에 첨부할 반명함 사진 1장여권스캔본도 같이 보내야해요.

첫 번째 메일에는 자기네가 1월 말에 신청하면 2월 말에 COE가 나와서 바로 보내준다 했었거든요.

근데 실제로 학교측이 EMS보낸 날짜는 3월 5일이었고 7일도착했습니다.

첨부서류목차, 합격증명서, 재류자격인정증명서가 들어있었어요.


바로 다음날인 3월 8일에 트윈트리건물에 갔더니 무슨 1층에 엘레베이터를 타기 위한 줄이 S자로 서있곸ㅋㅋㅋㅋ 올라가니까 또 S자로 그 좁은 곳에 줄 서 있고 안에 신청 줄만도 3겹으로 되어있고..

제가 오후 2시 즈음에 갔는데 끝나고 나오니까 한 1시간 쯤 지나있곸ㅋㅋㅋ

아예 일찍 가시거나 다음 주에 가세요들! 그리고 신청서는 꼭 대사관 HP에서 다운받아서 기입하고 사진도 붙여서 가세요. 안그러면 거기서 신청서 작성하느라 더 늦어집니다(네이버에 검색해보니까 칸사이 지방에 있는 학교들이 3월 5일에 비자가 나온다면서요? 그래서 다들 같은 날에 몰려왔나봐요).


열심히 줄 서서 3번 창구에 가면 서랍같은 거 있으니까 거기에 온갖 서류와 여권을 넣으세요.

그러면 안에 있는 직원이 여권인수증 줍니다.

저는 오늘 오전에 갔다왔는데 발급오전 11:30까지더라구요.

역시 오전이라 그런지 줄도 안서서 바로 여권받아 나왔습니다.


 




+++ 

장학금 안내 메일


COE 발송 메일 오기 전에 유학생 교류과에서 장학금 관련 메일이 2 건 왔었어요.

하나는 조선장학회에서 한국인과 북한인들에게만 월 40만원(석사, 1년. 박사는 월 70, 1년) 장학금을 준다는 거였구요. 다른 하나는 도코모에서 유학생 장학금(월 120만원, 2년, 석사과정 입학자 한정)을 준다는 거였습니다.

링크 첨부해 둘테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公益財団法人朝鮮奨学金 → http://www.korean-s-f.or.jp/02-09.htm

ドコモ留学生奨学金 → http://www.mcfund.or.jp/scholarship/group/2018-yougo-top.htm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