檸檬

TA로 용돈 벌기 + 마이넘버카드를 신청해야 하는 이유 본문

2017 - 2020 院生/인나라

TA로 용돈 벌기 + 마이넘버카드를 신청해야 하는 이유

Jonchann 2018. 11. 17. 01:36

저희 연구실에 가을학기로 새로 들어온 사람이 3 명 있는데 중국인 한 명, 홍콩사람(영국인) 한 명, 일본인 한 명이에요. 이 중에서 중국애가 여자앤데 일본어는 잘 못하는 앤데 교수님께서 그냥 같은 성별이 편하겠지 라는 이유로 저를 튜터로 붙여주셨습니다.


덕분에 저는 용돈벌이를 하고 있지요ㅋㅋ

물론 그렇게 많이 받을 수 있는건 아니고 반년 동안 30시간까지만 할 수 있어요.

한 시간1000엔이니 한국 시급과 비교하면 완전 꿀알바 하고 있는것이죠.


동기 중국애가 자기는 돈 궁한데 왜 자기한테는 튜터 안 시켜주냐며.

(왜긴 니 일본어랑 영어가 그지같으니 아무것도 안시키지)





홍콩인한테는 자동차를 갖고 있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 제 동기 일본인이 튜터로 붙었습니다.

자동차 있으니 시청갔다 은행갔다 밥 먹다 하기는 편하더군요.

근데 확실히 일본인들은 자기들이 안 해 봤기 때문에 외국인에게 어떤 것이 가장 먼저 필요하고 어떤 절차는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지 전혀 모르더라구요. 거의 저 둘을 제가 케어하고 제 동기는 운전기사 해 줬습니다ㅋㅋ

농담으로 네 담당 학생 내가 케어했으니 내가 시간 더 쓰겠다 하니 그러시라며.

덕분에 자기는 너무 안심하고 멍때리고 있다며.


튜터로 서류 낼 때에는 담당하고 있는 학생과 제 담당 교수님께 서명을 받아야 하는데 둘 다 내용 확인 하나도 안하니 적당히 꽉 채워서 내고 합니다.

10월달 분은... 까먹고 내질 못해서 11월에는 한 푼도 못 받지만ㅠ 9월달 분은 8500엔 벌었답니다!

이번달에는 저번달에 내지 못한 것 까지 해서 한 9000엔은 받을라구요.


한 번에 왕창 받으면 되지 않냐 생각할수도 있는데 이게 시간 제한이 있어서 특히 외국인 같은 경우에는 일주일에 몇 시간 이상 안되고 외국인 아니어도 하루에 몇시간 연속이면 안되고 하는 조건이 있어서 한번에 왕창이 안된답니다.






+


* 2018.12.01 추가 *

일본 우체국 은행(ゆうちょ; 유-쵸)가 2019년 1월부터 국제송금/국제입금을 위해서는 마이넘버카드를 등록해야 한다는 메일을 보내 왔습니다. 유쵸로 생활비 혹은 학비 등 받거나 보내거나 하시는 분들은 마이넘버카드 꼭 시청가서 등록하세요. 신청하고 수령하는 데 까지 약 1 개월 정도 걸리니 여유있게 준비합시다!


마이넘버카드(우리나라로 치면 민증)라는 것을 제가 나고야 있을 때에 일본이 시작하고 해서 당시에 저도 마이넘버카드 만들라고 하는 무슨 번호 같은걸 우편으로 받았었는데 당시에는 필요없다 생각해서 버렸었어요.


근데 저 튜터를 처음에 비서분께 얘기를 들었을 때 되도록이면 마이넘버카드 만들어 놓으면 좋다 하시더라구요. 특히 TARA같이 장기간 고용되는 경우에는 마이넘버카드를 제출해야 된다나봐요.

튜터 같은 경우에는 반년이라 그렇게 막 필요하진 않지만 혹시나 하니 만들어 두라 하시길래 중국애 시청 가서 절차 진행할 때 적어도 1시간은 대기타야 하므로(일본 오자마자 시청가서 온갖 절차 밟고 있으면 빠르면 1시간 느리면 1시간 반 정도 걸립니다) 그 시간을 적극 활용해서 마이넘버카드를 신청했습니다.


마이넘버카드(한국어) → https://www.kojinbango-card.go.jp/ko/


정확하게 50분 걸렸어요.

바로 그 자리에서 사진 찍으니까 따로 찍어서 들고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버린 뭐시기 번호가 있으면 편하게 해결되는데 제가 그걸 버려서 분실신고 서류를 작성하고 우편으로 받았습니다. 아니면 이거 받으러 다시 시청에 가야 하거든요.

나올 때 까지 1 달 즈음 걸린다고 했었는데 3 주 인가 만에 왔습니다.


마이넘버카드는 아래 그림처럼 생겼습니다.

외국인의 마이넘버카드 유효기간은 반드시 비자발급 기간 이내가 되니 비자를 갱신할 때에는 반드시 마이넘버카드도 갱신해야지 안 그러면 처음부터 1시간 걸려서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이건 처음 만들 때 부터 체크 하느냐 마느냐로 사용할수 있거나 없거나 하는데 저는 편의점 같은 곳에서 증명서 뗄 수 있도록 해 놨습니다. 아래 사진에 나오는 것 같은 기계가 편의점에 아마 복사기 옆에 있는데 오전 6시 반부터 오후 11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증명서를 뗄 수 있냐 하면: 

1) 주민표(e.g. 심카드 신청할 때 작성한 정보와 재류카드 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시에는 반드시 3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주민표를 같이 스캔해서 업로드해야 하는 경우 등에 필요) 사본, 주민표기재사항증명서, 인감등록증명서, 호적부표(附票)사본은 한 통에 150엔. 

2) 호적전부사항증명서, 호적개인사항증명서는 한 통에 250엔. 

3) 소득/과제(비과세)증명서는 한 통에 150엔 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게 시청 가서 발급받는 것 보다 왜 좋냐하면, 반값 정도로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편의점 교부서비스만 체크를 했는데 아래 사진 보면 공적개인인증서비스 라는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름만 보면 한국의 공인인증서 같은 느낌인데 일본에서 이 서류가 필요하다고 들어본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에 저는 패스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다른 선배는 반드시 시청 가서 지문도 등록하고 했다고 저보고 우편으로 받아봤자 어차피 지문 찍으러 시청 가야 될 것이라면서 그랬는데 저는 지문이고 뭐고 필요 없었거든요.

지금 생각해보니 이것 때문일수도 있겠네요.










++

사용할 일이 전혀 없을 줄 알았는데 이번에 유심을 비모바일에서 라인모바일로 갈아탈 때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라인모바일 플랜(일본어) → https://mobile.line.me/plan/

라인모바일 신청(일본어) → https://mobile.line.me/order/


라인모바일을 신청할 때 보면 외국인이 고를 수 있는 선택지는 제가 아는 한 재류카드, 면허증(확실하지 않음. 왜냐 하면 제가 면허증이 없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음. 근데 이런 선택지가 있었던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마이넘버카드 정도입니다.

처음에 나라에 왔을 때 재류카드만 가지고 하려고 했더니 재류카드 + 기타서류를 같이 업로드 해야 했습니다. 여기서 기타서류는 가스비 청구서 혹은 전기세 청구서였는데 일본 들어와서 아직 가스 신청도 안한 저에게는 무리였지요. 그래서 비모바일로 갔던 건데 사용한지 반년이 넘었기 때문에(7개월 정도 사용) 위약금 없이 갈아탈 수 있었습니다.


어쨌든 이번엔 마이넘버카드를 만들었기 때문에 가스비 청구서도 아직 안 왔겠다 선택지를 마이넘버카드로 해 봤는데 기타서류는 필요 없다 하더라구요?

이보다 더 유용한 사용법이 어디있겠습니까?!ㅋㅋㅋ

어쨌든 이름 한자로 쓰라는 칸에 영어로 이름 적고(재류카드에 한자 이름이 적혀 있는 경우에는 한자로 적으세요. 재류카드에 한자이름을 기입하기 위해서는 일본에 살면서 갱신할 필요가 있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띄어쓰기는 무시하고 스펠만 마이넘버카드와 맞으면 한 방에 통과 됩니다.


라인 모바일에 대해서 좀 더 떠들어 보자면, 이번에 제가 도코모에서 소프트뱅크로 바꿨어요.

라인모바일이 소프트뱅크 회선을 사용하는 저가 유심 중에서 가장 빠르다더군요.

실제로 사용해보니 비모바일보다 훨씬 빠릅니다.

비모바일 때에는 와이파이에 연결되지 않으면 바로 알았는데 요즘엔 잘 모르고 써 버려서 앗! 할 때가 꽤 있습니다.


비용 면에서도 비모바일 25기가 플랜(현재는 사라져있음) 사용하면서 한 달에 3천 몇백엔 정도 내고 전화 할 일 있으면 천엔, 2천엔 정도 더 청구됐었는데 라인모바일은 일단 880엔 내면 10분 통화 무제한이 있고 데이터는 3기가 해 놓으니 총 2천 6백엔 정도 되더라구요(보험이나 기타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음. 물론 첫 달에는 3000엔 내야 함).

물론 아마존에서 드디어 공유기(ELECOM. 아직 한 번도 안 끊기고 와이파이 잘 됩니다) 사 가지고 장만한 덕에 3기가로 버틸 수 있는 것이긴 하지만서도.


전화번호 변경됐다고 온갖 군데 다 알리러 다니고 하는 것도 너무 귀찮아서 MNP轉入(전입) 신청하려 했는데 비모바일만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3000엔을 내라데요??? 그래서 그냥 귀찮아야겠다 하고 신규번호로 바꾸었습니다.







참고로 저 LG V30사용하고 있구요. 라인모바일 갤럭시는 안되기도 한다는데 저는 아무 문제 없이 다 잘 되고 있습니다. 역시나 홈페이지에는 LG V30된다는 말은 적혀있지 않으니 혹시 같은 모델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아 그리고 V30은 소프트뱅크주파수가 더 잘 맞는 것 같더라구요.

회선 주파수와 소유하고 계신 기기의 밴드 확인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Comments